활동주제 | 활동내용 |
---|---|
기미독립선언서 알아보기 |
·장태영이 서울에 밀사로 가 버선 속에 독립선언서를 숨겨 옴. 경상남도교육청에서 제작한 한글판 독립선언서를 읽고 일제강점기를 이해하며 독립의 필요성을 알게 함 (전학년) |
비밀문서 만들기 | ·비밀문서를 만들어야하는 시대적 상황을 이해하고 그 시대의 주인이 되어 생각한 말을 암호에 따라 만듦(전학년) |
독립군가 부르기 | ·독립군이 하는 일을 알고 노래 속에 담긴 독립군의 생활과 생각을 알아 독립만세의 의지를 강하게 가지게 함(전학년) |
수기 태극기 만들기 | ·태극기를 바르게 그리고 그 뜻을 이해함. 태극기 깨끗이 사용하기 지도(전학년) |
머리띠 만들기 | ·머리띠에 들어갈 문구를 통해 만세운동을 꼭 해야 함을 인식시킴 (전학년) |
짚공(축구공)만들기 | ·그 시대에 사용했던 짚공을 통해 시대적 상황을 이해하고 짚으로 공을 만들어 봄으로써 선배들과 선열들의 숨결을 느끼도록 함 (5,6학년) |
역할극 하기 | ·「사천초등학교 100년사」자료를 근거로 재현 축구대회가 있기 전 단계를 역할극으로 구성하여 어떤 과정을 거쳐 독립운동을 하게 되었는지알게 함(4, 5, 6학년) |
학생, 학부모, 관계단체, 사천시민이 함께 의식행사, 축구경기, 만세운동을 재현하고 거리행진으로 나라사랑 정신 고취
학년에 맞는 다양한 활동으로 나라사랑 마음을 다짐
활동주제 | 활동내용 | |
---|---|---|
느낀 점 표현해요 | · 만세 운동을 하고 난 느낀 점 표현하기 | |
생각을 들어요 |
청문회 | · 일본 총독, 조선인, 친일파 조선인을 증인으로 하는 청문회를 열어 역사 속 인물의 생각 알아보기 |
내 생각은 이래요 |
판결문쓰기 | · 판결문 쓰기 - 청문회를 보고 자기의 생각을 정리하여 판결을 함 |
편지쓰기 | · 각오를 선배들이나 후배들에게 자기 생각 전하기 | |
애국생활 반성해요 | · 목숨을 바쳐 나라를 구한 선배들을 생각하며 자기의 생활을 반성함 | |
다짐 하트를 만들어요 | · 반성한 결과 앞으로 해야 할 일을 다짐하고 다짐하트를 만듦 | |
선서해요 | · 친구들 앞에서 선서로써 공언하고 연중 꾸준히 실천해 감 |
학생 | · 3.21운동에 대한 역사적 사실을 잘 알고 선배들의 독립만세운동에 대한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게 될 것이다. · 추체험학습방법을적용하여 학습을 함으로써 역사인식이 높아지고, 나라사랑의 의지와 실천이 더 강해질 것이다. ·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자기의 할 일을 성실히하고 나눔과 배려 활동에 적극 참여할 것이다. |
---|---|
학부모 | · 역사와 전통이 있는 학교에 자녀를 보내는 것을 자랑스러워하고 추체험학습 방법을 이해할 것이다. · 나라사랑교육이 인성교육에 크게이바지한다고 생각하며 학교교육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질 것이다. |
지역민 | · 3.21운동에 대해 자부심을 가지고 재현행사를 더욱 발전시켜야겠다는 의지가 더 강해질 것이다. · 돈독한 교육공동체가 구축되어 지원과참여 의지가 높아질 것이다. |